중국 해외콘텐츠 규제 불구 한류 강세

중국 해외콘텐츠 규제 불구 한류 강세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9.05 12: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코바코 분석자료...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태국, 한국 드라마 급증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중국의 해외 콘텐츠 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현지 팬들 사이에서 한국 드라마의 인기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바코 표지석
코바코 표지석

코바코가 방송통신위원회와 함께 조사‧발표하는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RACOI, www.racoi.or.kr)’에 따르면, 중국을 포함한 베트남‧인도네시아‧태국 등 4개국 조사 결과, 최근까지도 한국 드라마에 대한 해외 현지 반응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은 한층 강화된 콘텐츠 규제의 영향으로 한국 드라마 관련 뉴스량이 전년 대비 감소(미디어 화제성, 330건→183건)했으나, 현지 시청자들의 화제성을 알 수 있는 네티즌 반응량은 오히려 증가(시청자 화제성, 40,564건→69,582건)한 것으로 나타나, 각종 규제 속에도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팝 공연을 보기 위한 몰려든 방콕 현지팬들
K-팝 공연을 보기 위한 몰려든 방콕 현지팬들
미디어시청자 반응
미디어시청자 반응

코바코는 한국 드라마의 꾸준한 인기가 ‘소수 킬러 콘텐츠 중심’에서 ‘다수의 완성도 높은 콘텐츠 보급’으로 변화된 데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글로벌 OTT는 연간 17.9% 수준으로 급성장하여 2025년에는 1,651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되는데(2018방송통신광고비조사, 2018), 500편 이상의 한국 드라마를 서비스하고 있는 아마존(Amazon Prime)의 경우, 최근 3~4년 사이에 높은 평점(5점 만점 중 4.5점 이상)을 받은 한국 드라마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글로벌 OTT인 비키(Rakuten Viki)에서도 최근 들어 상위 평점(10점 만점 9점 이상)의 한국 드라마가 크게 증가했다.

이전에는 소수의 ‘킬러 콘텐츠’가 한국 드라마의 인기를 견인했다면 넷플릭스(Netflix) 등 OTT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한국 드라마를 접할 수 있게 된 지금은 다양한 취향을 공략하는 다수의 ‘고품질 드라마’가 드라마 한류를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 드라마 평점
한국 드라마 평점

이번 조사 결과의 바탕이 된 RACOI 데이터는 방송통신위원회와 코바코가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제공하는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데이터로, 국내를 대상으로 주 1회, 해외를 대상으로 연 2회 산출되고 있다.

코바코는 이번 9월 해외 데이터를 분석한 ‘RACOI Special(2019년 2호)’을 발간하였으며, 이 외에도 광고경기전망지수(KAI), 소비자행태조사(MCR) 등 다양한 산업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