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포츠, AI 활용한 KBO리그 ‘득점 하이라이트’ 오픈

네이버 스포츠, AI 활용한 KBO리그 ‘득점 하이라이트’ 오픈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9.04 06: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면분석, 특정선수 하이라이트 서비스 등 AI 100% 자동화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네이버 스포츠는 직접 개발한 AI 기술을 바탕으로, KBO리그 경기 중 발생한 득점 상황들을 자동으로 편집한 ‘AI 득점 하이라이트’ 동영상 클립을 제공한다.

2일 네이버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에 서비스 중인 KBO리그 동영상 클립은 사람의 수동 편집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AI 득점 하이라이트’는 장면의 분석 및 추출, 편집에서 서비스 업로드까지 모든 부분이 AI 기술로 100% 자동화로 제작된다. ‘AI 득점 하이라이트’ 서비스가 오픈함에 따라 AI 자동 편집 기술을 고도화 하여, 점차 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네이버 스포츠 화면(데일리스포츠한국 DB)
네이버 스포츠 화면(데일리스포츠한국 DB)

이 서비스에 적용된 AI기술은 야구 중계 화면의 그래픽을 분석하는 컴퓨터 비전기술과 투수의 투구 장면을 인식하는 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 기술들로 수집된 결과물은 실시간 기록 데이터와의 검증을 거쳐, 득점 상황에서의 필요한 장면만을 모은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최종 전환된다.

100% 자동화로 이뤄진 이번 서비스는 향후 득점 장면 외 호수비와 삼진 등의 중요 장면까지 포함된 풀 스펙의 전체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며, 홈런 등 주요 기록별 동영상 클립 및 이용자가 응원하는 특정 선수의 하이라이트 서비스도 가능해졌다.

네이버 스포츠 성하경 개발 담당자는 “최종 스코어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 경기종료 후 5분 내에 ‘AI 득점 하이라이트’가 서비스 될 수 있다”며 “이번 AI기술이 본격적으로 자리잡게 되면 실시간 중계에서 파생되는 주요장면이나 하이라이트의 편집은 AI 기술이 담당하고, 기존의 영상 편집 전문가는 스토리가 가미된 기획 영상 같은 더욱 흥미로운 콘텐츠 제작에 투입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스포츠는 지난해 한국시리즈 생중계부터 클로바로 개발한 ‘홈런 장면 되돌려 보기 기능’을 선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