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형 일자리 이모빌리티 본궤도에 올랐다

강원형 일자리 이모빌리티 본궤도에 올랐다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8.14 06: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협약식...2023년까지 661억원 투자, 580명 신규고용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강원도의 미래 신성장 동력 창출 사업인 이모빌리티(e-mobility) 산업육성이 본궤도에 오른다.

이모빌리티 산업은 횡성 우천산업단지를 거점으로 지자체와 자동차 부품연구·생산조합 등 중소기업 중심 강원형 일자리의 모델이다.

강원형 일자리 이모빌리티 산업 전기차량 모델(사진=강원도 제공)
강원형 일자리 이모빌리티 산업 전기차량 모델(사진=강원도 제공)

도는 지난 13일 횡성 웰리힐리파크에서 강원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을 갖고 본격적인 이모빌리티 산업 육성에 나섰다. 협약식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목희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김우영 청와대 비서관, 중기부 차관 등 중앙부처 인사, 지역국회의원, 노사대표, 경제단체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상생협약은 도에 투자의사를 밝힌 9개 기업 노사 측 대표와 강원도 노사민정 대표들이 서명했다. 협약 주요 내용을 보면 노측은 신규채용 근로자에 대한 적정 임금 수준과 새로운 임금체계 도입 등을 수용하며, 경영 안정까지 상생협약을 단체협약으로 인정해 노사분규를 자제한다.

사측은 신규투자와 고용을 창출하면서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하고 지역사회 공헌사업 추진과 함께 정규직 채용 및 정년보장 등 상생 방안을 담고 있다.

그동안 강원형 일자리를 위한 노사민정 간 협상 개시 이후 지속적인 양보와 타협으로 서로 윈윈하는 방안을 구체화해 기존 모델보다 진일보했다는 평가다.

협약에 이어 도 노사민정 위원들이 강원형 일자리를 지지하고 성공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고 공동선언했다.

또 연말 출시 예정인 초소형전기차 판매 확보를 위한 구매협약도 이어진다.

수도권 서울·경기·인천 등 사전 구매 의향을 밝힌 계약자들과 100여대의 구매계약을 통해 앞으로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강원형 일자리 특징은 중소기업 간 협업을 기반으로 한 공유형 모델이다. 이익과 리스크를 공유해 공동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등 이익을 함께 나누는 것이다. 기업의 투자와 도의 적극적 지원을 적시에 결합, 그 성과물인 전기차가 연내에 생산되는 성과 지향적 모델이다.

상생 협약 체결 이후에도 협력 중소기업들이 강원형 일자리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한 개방형 모델이다. 강원형 일자리에 참여하는 완성차 제조기업 디피코와 협력부품 8개사 등 9개 기업은 본사 이전 및 공장건설을 통해 2023년까지 661억원을 투자하고 580명을 신규고용할 계획이다.

강원형 이모빌리티산업 첫 프로젝트인 초소형 전기차는 연내 출시 예정이다. 연말 100여대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누적 4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근거리 택배 물류 및 오토바이와 1t 이하 트럭 틈새시장을 타깃으로 초기 판로를 개척하고 우체국 택배, 소상공인, 농축어업인, 공공기관 등으로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도 이모빌리티산업이 성과를 보이면서 도내·외 25개 기업들이 2024년까지 1천800억원 투자와 1천300여 명 고용 창출 의향을 밝혀 사업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도는 횡성 우천산단 인근을 이모빌리티 규제 자유 특구로 지정하고 테스트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R&D) 지원 확대, 현장 중심 인력양성 등을 토대로 관련 기업을 집적화하는 등 이모빌리티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13일 “도는 이미 전국 첫 일자리 안심 공제와 강원형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등 노사정 대타협 모델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이번 강원형 일자리 사업도 속도감 있게 진행할 수 있었다”며 “전국 첫 사례인 중소기업 중심 강원형 일자리 상생 모델을 통해 많은 중소기업을 글로벌 강소전문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