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0 WC] ‘적중한 후반 승부수’ 정정용 감독, “후반 전술 변화가 승리 요인”

[U-20 WC] ‘적중한 후반 승부수’ 정정용 감독, “후반 전술 변화가 승리 요인”

  • 기자명 이한주 기자
  • 입력 2019.06.05 03: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스포츠한국 이한주 기자] "후반 들어 전술 변화를 준 것이 승리의 원동력이 된 것 같다.“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20세 이하(U-20) 축구 국가대표팀은 5일 0시 30분(이하 한국시간) 폴란드 루블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 월드컵 일본과 16강전에서 오세훈의 결승골에 힘입어 1-0으로 승리했다. 이날 결과로 한국은 2013년 터키 대회 이후 6년 만에 8강 진출에 성공했다.

한국은 이날 전반 점유율에서 일본에 압도적으로 밀렸지만 후반 들어 주도권을 빼앗아오며 승리를 올렸다. 원동력은 전술 변화였다. 3-5-2 포지션으로 전반을 치른 한국은 후반 들어 빠른 스피드를 가진 공격수 엄원상을 투입하며 공격에 무게를 실었다. 포지션도 4-4-2로 바꿨다.

정정용 감독의 승부수는 적중했다. 엄원상(광주)은 빠른 발을 앞세워 일본의 측면을 적극적으로 공략했고, 경기의 주도권은 점차 한국 쪽으로 넘어왔다. 꾸준히 흐름을 유지하던 한국은 마침내 후반 39분 오세훈이 헤딩 결승골을 넣으며 일본을 제압할 수 있었다.

정정용 감독은 경기 후 "꼭 이겨야 하는 경기라는 것을 선수들도 잘 알았는데 의외로 전반에 고전했다"며 "후반 들어 전술 변화를 준 것이 승리의 원동력이 된 것 같다"고 승리 요인을 밝혔다.

이어 "어린 선수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 말을 아꼈는데 선수들이 자랑스럽다"며 "늦은 시간까지 경기를 봐주신 국민들과 축구 팬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국은 오는 9일 오전 3시 30분 폴란드 스타디온 미에이스키에서 세네갈과 8강전을 치른다. 일본전에서 한국 선수들은 적극적인 전방 압박을 펼쳐 상대의 실수를 유도했지만, 그만큼 많은 체력을 소진했다.

정 감독은 "다음 경기를 뛸 수 있는 체력을 만드는 게 관건"이라며 "선수들이 최대한 쉬며 컨디션을 회복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왕 도전하는 것 최선을 다해 끝까지 하겠다"며 "앞으로 매 경기를 결승전이라고 생각하고 가는 데까지 가보겠다"고 당찬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