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영상콘텐츠 비즈매칭] 방송영상콘텐츠 거래시장 ‘부산콘텐츠마켓(BCM) 2019’ 개최

[초점-영상콘텐츠 비즈매칭] 방송영상콘텐츠 거래시장 ‘부산콘텐츠마켓(BCM) 2019’ 개최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5.08 18: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 해외수출상담, 세미나, 예비 방송인 실무세미나 등 다양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영상 콘텐츠를 팔자. 콘텐츠를 서로 거래하는 비즈매칭(biz-matching)의 마켓 광장이 열린다.

국제 방송영상콘텐츠 견본시인 ‘부산콘텐츠마켓(BCM) 2019’이 어제부터 11일까지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에서 열린다. 부산콘텐츠마켓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광역시가 후원하고 (사)부산콘텐츠마켓조직위원회가 주최한다.

비즈매칭
비즈매칭

올해로 13회를 맞은 부산콘텐츠마켓은 국내외 방송사 및 제작사, 배급사, 애니메이션·뉴미디어 업체 총 50개국 1,000여 개 사의 참가자들에게 성공적인 사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방송영상 콘텐츠 거래 시장의 목표는 총 1억 2천만 달러(약 1천3백7십억 원)이다.

콘텐츠 해외수출상담, 세미나, 예비 방송인 실무세미나 등 다양

특히 올해는 기존 중국과 일본으로 집중되어 있던 방송콘텐츠 수출시장을 비아시아권으로 다변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의 바이어 유치에 주력했다. 해외 270개사의 구매자 등 500여 명이 참여하는 만큼 이번 시장을 통해 대한민국 방송콘텐츠를 전 세계에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부산콘텐츠마켓에서는 부산영상위원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등 부산지역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우리 방송영상콘텐츠의 수출을 촉진하고 국내외 투자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장을 마련한다. 문화콘텐츠 관련 창업투자 실무인력으로 투자자문단을 구성하고, 제작사들의 창업 및 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비즈매칭, 제작사가 국내외 투자사와 구매자 등에게 직접 투자유치를 설명하는 국제(글로벌) 피칭, 국내외 창업투자 조합별 투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방송사·투자사 간 투자협약식 및 쇼케이스 등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여기서 비즈매칭(biz-matching)이라 함은 구매자와 판매자, 투자사와 콘텐츠 기업 간의 투자 상담 및 수출 계약 등을 위한 상호 교류 프로그램을 말한다. 피칭(Pitching)은 방송콘텐츠의 투자 유치, 배급 계약 등을 위해 방송사·투자사·배급사 등의 관계자에게 콘텐츠를 소개하는 설명회이다. 쇼케이스(showcase)는 새 제품, 작품 등을 관계자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진행하는 공연을 말한다.

부산영상마켓
부산영상마켓

아울러 문체부와 세계지식재산기구(사무총장 프란시스 거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임원선)와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위원장 백윤재)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문체부-세계지식재산기구 분쟁상담소’도 운영한다.

분쟁상담소에서는 업계에 상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콘텐츠 국제 교류 증가에 따른 국제분쟁에 대한 대체적 해결방안으로 ‘세계지식재산기구 조정제도’와 조정제도 이용료 지원 사업을 안내한다. 조정제도는 기존의 사법제도 대비 시간적·금전적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제도로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콘텐츠 환경에서 효과적인 분쟁 해결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신 방송산업의 흐름을 공유하는 다채로운 세미나도 이어진다. 세미나에서는 ‘아시아 국가별 현지 콘텐츠 전략’과 ‘스토리텔링 전개핵심’을 주제로 급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방송시장의 흐름을 살펴보고, ‘세계적 공동제작 현장의 포맷 흐름과 유통 현황’, ‘웹툰을 원작으로 활용한 애니메이션 포맷의 새로운 성공전략’을 등을 통해 방송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예비 방송인력들을 위한 부산콘텐츠마켓(BCM) 아카데미도 열린다. 방송 현업 종사자들은 콘텐츠 산업의 흐름과 최신 제작 경향 등을 알리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실무 강의를 진행한다.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뉴미디어 아트쇼’와 ‘가상현실 체험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제13회 부산콘텐츠마켓 2019’의 누리집(www.ibcm.tv)이나 조직위 사무국(051-747-4484), 문체부(044-203-323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