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주택공급 때 광역교통 ‘선 교통 후 개발’

수도권 주택공급 때 광역교통 ‘선 교통 후 개발’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5.02 13: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입주초기 원활한 교통서비스 대책 수립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대규모 주택 공급으로 입주민은 늘었는데 교통체계는 종전대로 방치해 교통난이 가중되는 모습이 사라질 전망이다.

대중교통 기다리는 시민
대중교통 기다리는 시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지난해 12월 19일 발표된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의 대규모 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관계기관 TF를 지난달 30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규모 지구’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과천 과천지구 총 12.2만호이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입주초기 원활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구별 교통대책 수립 방안, 관련 기관 간 협력 방안 및 효율적인 TF 운영 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이번 광역교통개선대책은 대광위 출범 이후 최초로 수립되는 대책으로서 위원회 본연의 조정 권한을 최대한 발휘하여 대책의 실행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앞으로 입주 전 교통난을 먼저 해결한다(사진=데일리스포츠한국 DB)
앞으로 입주 전 교통난을 먼저 해결한다(사진=데일리스포츠한국 DB)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각 분야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하여 계획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입주시기와 교통인프라 공급시기 간 불일치 해소를 위해 셔틀 버스 운영 등 입주 초기 임시 교통대책을 함께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위원회, 전문연구기관, 지자체, 사업시행자가 참여하는 TF 운영을 통해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조기에 마련할 계획이다.

그간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지구지정 이후 확정까지 평균 9.4개월이 소요됨에 따라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공급이 어려웠으나, 금번 TF에서는 개발·교통 관련 기관이 참여한 세부 사업 과제에 대한 사전 조율·협의를 통해 대책 확정 기간을 절반 이상 단축시켜 대책의 집행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김희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운영국장은 “이번 기회에 ‘선교통·후개발’의 원칙이 확립될 수 있도록 TF를 적극 가동하여 연내 실행력 있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