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식품산업을 이끌 청소년을 찾습니다!

미래 식품산업을 이끌 청소년을 찾습니다!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4.28 07: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청소년 식품산업 진로체험’ 과정...모집 5월 7일~24일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청소년(중학생)들은 희망하는 직업 5위에 조리사를 꼽을 만큼 식품·외식 분야에 관심이 많다. 지난해 청소년들의 희망직업을 보면 초등학생의 경우 4위 조리사(요리사), 10위 제과·제빵사, 중학생은 5위 조리사(요리사), 18위 제과·제빵사, 고등학생은 11위 조리사(요리사)로 조사됐다고 농림식품부는 밝혔다.

이런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이개호 장관)는 우리 사회를 이끌어 나갈 청소년들에게 식품산업 분야에 조금 더 쉽게 다갈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식품산업 진로체험 과정’을 운영키로 했다.

청소년들이 진로를 고민하는 시점에서 식품·외식분야 미래상, 진로 등을 체계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해 청소년기의 희망이 식품·외식분야 취·창업으로 이어지기 어려운 점을 고려한 것이다.

그래서 농식품부는 중학생들에게 식품·외식분야의 전문가 특강, 현장탐방, 탐구활동을 통해 식품산업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여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청소년 식품산업 진로체험’ 교육과정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청소년 식품산업 진로체험’ 과정은 식품산업 분야에 관심이 있는 중학생 신청자(팀당 학생 3~5명, 지도교사 1명)중 총 20여 개 팀을 선발하여 ‘자발적 참여형’ 과정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팀 선발, 진로캠프 운영, 현장체험, 결과정리, 성과발표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 순으로 구성하여 5월부터 10월까지 운영된다.

특히, 6월에는 전문가 특강 등으로 구성된 진로캠프에서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고 각 팀별로 흥미를 가지고 있거나 좋아하는 과제를 스스로 결정 하도록 돕는다.

방학기간인 7~8월에는 관심 있는 분야를 탐구하는 등 식품기업 등 방문한 후, 10월경에는 스스로 작성한 우수 과제 결과물을 발표하는 대회를 개최한다. 1차 서면평가를 통해 10개 팀을 선발하고, 2차로 발표평가를 통해 우수팀을 선발하여 장관상 등 장학금이 수여된다.

또한, 교육과정에 참여한 지도교사와 학생 간, 학생들 간, 지도교사들 간에 상호교류의 장이 마련되어 식품산업 분야가 유망분야라는 공감대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진로체험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참여한 학생, 지도교사들의 만족도가 기대이상으로 높아 향후 식품산업으로의 진로를 설정해 볼 의향도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지도교사 100%, 학생 99%, 전체적으로 긍정 78%, 보통17%로 나타났다.

대상자 모집기간은 5월 7일부터 5월24일까지, 신청은 학교(학생)는 팀당 3~5명과 지도교사 1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운영기관 홈페이지(http://globalsquare.co.kr) 게시된 신청서를 다운받아 e-mail(globalsquare@naver.com)로 신청하면 되고, 기타 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운영기관(042-476-6166) 또는 사업수행기관(농정원, 044-861-8834)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이 많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식품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진로체험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식품산업에 대한 관심도와 친근감을 높여 향후 유능한 인재들이 식품산업으로 진출해 우리 식품산업을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