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구입 적기와 좋은 배추 고르는 방법

농산물 구입 적기와 좋은 배추 고르는 방법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3.12 12:03
  • 수정 2019.03.12 12: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월동채소류 소비활성화에 나서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 배추, 무, 대파 등 월동채소류 소비활성화 홍보전을 지난 1일부터 3주간에 걸쳐 SNS, 방송,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여 적극 나서고 있다.

올 겨울 온화한 기상 여파로 배추, 무, 대파 등 월동채소류의 생산량 증가와 소비부진으로 가격 약세가 지속되어 상황이 좀처럼 호전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배추 보관법
배추 보관법
배추효능
배추효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3월 농업관측월보에 따르면, 월동배추 재배면적은 전년 대비 1.6% 감소한 3,757ha로 조사되었으나, 겨울철 따뜻한 날씨로 생산단수가 늘면서 생산량은 오히려 전년보다 20.8% 증가한 34만 7천 톤으로 추정된다.

이에 농식품부는 이례적인 작황 호조에 따른 공급과잉을 해소하고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농협 등을 통해 지난 12월부터 금년 3월 중순까지 배추 7만 1천 톤을 시장격리하고 있는 상황이다.

좋은 고르기
좋은 고르기

월동배추 소매가격(월평균)은 2,330원/포기(3월 5일, 상품 기준)으로 평년가격 동월 대비 1,060원/포기↓(31.4%↓), 전년 동월 대비 1,958원/포기↓(45.7%↓) 저렴하여 소비자가 알뜰하게 구매하기 좋은 시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평년가격은 최근 5개년 평균(최대·최소값 제외) 가격을 말한다.

평년·전년의 3월에는 월동배추 가격이 상승세를 보였으나, 올해 3월 가격은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정부의 시장격리 등 가격안정대책 시행으로 향후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권형 수급관리처장은 “월동채소류의 생산량 증가와 소비감소로 농산물 가격이 낮은 시세를 유지하고 있어 평년보다 적은 비용으로 우리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시기이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수급관리를 통해 우리 농산물이 국민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월동배추를 포함한 82품목 134종류의 농산물에 대한 소매가격을 매일 조사하고 있으며, 조사결과는 농산물유통정보(www.kamis.or.kr)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간 알뜰장보기/제철농수산물’ 정보는 카카오플러스 친구추가(농수산물 유통정보 KAMIS) 또는 네이버 aT 공식 블로그(blog.naver.com/gr22nade)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