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오남용 의심스러운 마약 유통취급자 감시체계

식약처, 오남용 의심스러운 마약 유통취급자 감시체계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3.05 07: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전신마취제 펜타닐 오남용으로 2 만명 사망 기록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버닝썬의 마약 유통 혐의 논란과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일 올해부터 마약류의 생산·유통·사용 등 모든 취급내용 빅데이터를 분석해 오남용이 의심스러운 마약류 유통·취급자를 선별, 감시하는 일상감시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지난해 5월 중순부터 운영에 들어간 상태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마약류의 생산부터 사용까지 전 과정을 전산시스템으로 보고하고 저장해 상시 모니터링하는 체계다. 펜타닐과 프로포폴 등 마약류의 오남용과 불법유출 사례를 막기 위한 것으로 모든 마약류 취급자는 취급내용을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

마약류 취급자는 마약류 제조·수출입·원료사용자, 마약류 도매업자, 마약류 취급 의료업자, 마약류 소매업자, 마약류 취급 학술연구자 등이다.

특히 이르면 이달부터 의사별 마약류 처방내용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각 의사에게 제공해 적정 처방을 유도하는 것은 물론 법무부와 보건복지부, 검찰, 경찰,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와 공유해 마약류 수사와 단속, 치료, 재활 등에서 정책집행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식약처는 9월부터는 환자 등을 위해 환자 본인의 마약류 투약내용 확인시스템도 개발해 공개할 방침이다. 또 마약류 투약 사범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고자 법원 판결 때 재활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고 교육 수강을 반드시 받도록 명령을 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식약처는 마약성 진통제인 펜타닐(fentanyl) 유사물질(카르펜타닐, 벤질펜타닐 등) 등 신종 마약류를 유해성 평가대상으로 새롭게 지정해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 여부를 검증하기로 했다.

전신마취제로 쓰이는 펜타닐은 헤로인보다 약효가 최대 50배 강한 합성 진통·마취제(오피오이드)다. 극심한 고통을 겪는 만성환자에게 처방되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 미국의 20∼30대 사이에서 남용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의료당국은 펜타닐 등의 남용으로 매년 2만명 이상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마약성 진통제의 남용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이 약물과의 전쟁을 선언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