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살리기, ‘경남 공익형 직불제’ 본격 추진

농촌 살리기, ‘경남 공익형 직불제’ 본격 추진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2.21 08: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신청, 연간 300만원 씩 지원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경상남도는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 확산과 공익적 가치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는 ‘경남 공익형 직불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경남 공익형 직불제’는 농업과 농촌의 환경 및 경관을 보전하고 농촌의 공동체 유지 등 다원적 기능을 확산하기 위해 23억 원의 사업비로 경남도의 실정에 맞게 마을·단체와 농가에 직불금을 지급하는 두 가지 형태로 추진한다.

고성 삼계마을(사진=경상남도)
고성 삼계마을(사진=경상남도)

마을·단체에 지급하는 직불금은 환경보전, 경관 조성, 마을공동체 회복, 재난예방 지원 등 공익 실천 프로그램 이행협약을 체결한 도내 500개 마을을 대상으로 연간 300만 원씩 지원된다.

또한, 농가를 대상으로 하는 직불금은 유기·무농약 농산물 및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받은 농가와 도내 주요 농산물의 수급조절 협약 및 유통 조절 명령에 참여한 농가를 대상으로 ㎡당 200~300원씩 농가당 평균 80만 원을 지원한다.

밀양 평리마을(사진=경상남도)
밀양 평리마을(사진=경상남도)

마을·단체 직불금은 공고를 통해 공개 모집하게 되며 오는 3월부터 해당 읍면사무소에서 신청을 받아 선정 기준에 따라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사업 대상자를 확정하게 되며, 농가 직불금 대상자도 3월부터 친환경농·축산물 인증서를 첨부하여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진주 가뫼골(사진=경상남도)
진주 가뫼골(사진=경상남도)

이정곤 경상남도 농정국장은 “농촌 마을의 공동체 회복과 환경보전,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수급조절을 지원하기 위해 ‘경남 공익형 직불제’를 도입하였다.”며 “향후 늘어나는 친환경 농산물의 수요에 대비하여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