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임차가구 주거비 교통비 부담, 월 평균 80만 원

수도권 임차가구 주거비 교통비 부담, 월 평균 80만 원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2.15 08: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비 포함 시 주거비 높아진 지역 인천과 수원 일부지역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수도권 임차가구의 주거비는 월 평균 68.7만원으로 지역별로는 서울시가 76.9만원으로 가장 높고, 주택 유형별로는 아파트가 91.7만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통비 지출은 월 평균 11.7만원, 지역별로는 인천이 12.4만원으로 가장 높다.

교통비를 고려한 주거부담 수준의 유형화
교통비를 고려한 주거부담 수준의 유형화

주거비는 지난 2년간의 전월세 실거래 전수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별 월별 주택유형별 전월세 전환율 등을 적용하여 산출했고, 교통비는 가구통행실태조사 전수화 자료를 바탕으로 가구별 통행수단별 통행목적별 통행시간을 활용하여 직접 지출한 비용을 산출했다.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박미선 연구위원은 주간 국토정책 브리프 “교통비용을 고려한 주거부담 수준 측정 및 정책 활용방안”을 통해 수도권 임차가구의 주거비와 교통비 부담 수준을 분석해 지난 11일 공개했다.

전월세가격만을 고려한 경우의 월 소득 대비 주거비 부담은 수도권 평균 19.6%이고, 서울은 21.7%로 가장 높다. 여기에 교통비를 더한 주거교통부담수준은 수도권 평균 23.3%, 서울은 25.3%, 인천 22.3%, 경기 21.7%로 나타났다.

주거와 교통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정책개발이 요구된다
주거와 교통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정책개발이 요구된다

지역별·소득수준별로 보면, 서울의 중하위 소득(300만 원 이하) 계층은 주거교통부담수준이 31.2%, 그 다음으로 경기도 중하위 소득계층이 30.0%로 나타났다.

교통비로 인한 영향이 큰 지역은 주거비 부담이 30% 미만이지만, 교통비를 포함할 경우 30%를 상회하는 곳으로 인천 율목동, 용유동과 경기 수원 광교1동, 매탄2동 등이다.

주거비와 교통비를 함께 고려하여 통합적 주거비 부담수준을 분석한 후 주거비와 교통비의 수준에 따라 지역을 유형화했을 때, 주거비와 교통비가 모두 높은 지역은 평균 주거부담은 월 82.5만원, 교통비 지출은 14만원이다. 주거비와 교통비가 모두 낮은 지역은 주거부담은 38.2만원, 교통비 지출은 8.1만원이다. 서울 내부는 주거비는 높으나 교통비는 낮은 지역이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미선 연구위원은 “교통비를 고려한 주거부담지표 개발을 통해 지역 간의 주거비 부담의 차이 해소, 주거와 교통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정책개발, 가구의 가처분소득 증대 정책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