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늑장대응에 국민들 분노, 국회 청문회 논의

BMW 늑장대응에 국민들 분노, 국회 청문회 논의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8.08.08 10:43
  • 수정 2018.08.08 11: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피해 대책 조속 마련하라”, BMW “한국만의 특수사례 아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6일 보도자료를 통해 BMW 코리아 대표 및 본사 임원진과 면담을 갖고 화재사고에 따른 리콜과 관련하여 BMW측에 자료제출이 미흡한 점을 언급했고, 추가적인 자료제출 요구에 성실히 임하는 등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엄중히 촉구했다.

BMW코리아 김효준 회장 대국민 사과(AP=연합뉴스)
BMW코리아 김효준 회장 대국민 사과(AP=연합뉴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긴급안전진단 및 화재발생 원인규명과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국민들께 CEO등 최고책임자가 충실히 설명하도록 요구했다.

첫째, 이번 BMW 리콜대상 차량(42개종 106,317대)의 화재 발생 원인에 대한 구체적인 발생원인과 리콜 지연사유를 밝히라는 것이다. 둘째, 현재 진행 중인 긴급안전진단과 관련하여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제시하고 부실 안전진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조속히 수립 집행하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화재 원인규명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기 제출된 기술근거자료, 리콜대상 산정근거, 원인분석 보고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으로 판단한 근거자료, EGR 리콜관련 분석자료 등 추가적인 자료를 국토교통부에 신속히 제출했다.

셋째, 안전진단 후에도 부품교체 등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리콜 단축대책을 제시하라는 것이다. 넷째, 최근 발생하고 있는 가솔린 차량의 화재발생에 대한 입장 및 대책을 제시하라는 것. 다섯째, 불안한 차량 소유자 등 소비자에 대한 보상 등 피해 구제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BMW에 대해 추가자료 제출 요구 및 제출된 자료를 토대로 화재발생 원인에 대한 조사도 본격적으로 착수할 예정이며, 조사 과정에서 국내전문가를 충분히 참여시켜 화재 발생원인 규명을 공개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BMW측의 조치사항의 충실한 이행여부 및 리콜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철저한 원인규명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리콜제도 개선 등을 조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가 전면으로 나서자 김효준 BMW그룹 코리아 회장은 6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련의 사고에 대해 국민과 정부에 사과했다. 총 30여 건의 BMW 차량 화재가 발생하는 동안 그가 공개석상에 나와 사과하기는 처음이었다.

그는 “BMW의 다국적 프로젝트팀 10여 명이 이미 한국을 방문해 BMW 코리아 및 관련 파트너사와 함께 조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24시간 근무하고 있다”며 “정부 당국과 면밀히 협조해 사전 안전진단과 자발적 리콜이 원활하고 빠르게 진행되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요한 에벤비클러 BMW그룹 품질 관리 부문 수석 부사장이 참석해 이번 화재 사고와 관련한 BMW 본사 차원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BMW 코리아가 기존에 밝힌 대로 디젤 차량의 EGR 쿨러에서 발생하는 냉각수 누수 현상이 근본적인 화재 원인이라는 것이다.

EGR 쿨러에서 냉각수가 새어 나와 EGR 파이프와 흡기다기관 등에 침전물이 쌓였고, EGR 바이패스 밸브 오작동으로 인해 냉각되지 않은 고온의 배기가스가 빠져나가면서 침전물에 불이 붙는다는 것이다. 그는 화재 원인이 EGR 쿨러의 하드웨어적인 문제라며 소프트웨어와는 관련이 없으며, 이번 EGR 결함이 한국에서만 발생한 특수 사례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리콜 조치가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 “2016년 흡기다기관 쪽에 작은 천공이 형성되는 현상이 있다는 보고를 받아 원인 파악을 위해 태스크포스를 구성했지만 당시에는 정확한 원인을 몰랐고, 이것이 직접적인 화재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지금 대한민국에는 잇따른 화재사건에 이어 BMW 화재 피해까지 겹치면서 화재피해 집단 멘탈 붕괴 현상이 도지고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모 대학 사회학과 교수는 “그것이 다국적기업이라는 점 때문에 한국인의 정서적 충격이 더 크다”고 분석했다.

BMW 코리아에 따르면 6일 오전 기준으로 총 3만879대의 차량이 긴급 안전진단을 완료했다. 그러나 1만4천410대가 안전진단을 예약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BMW 차량 화재사고는 인재이고 필요시 국회 청문회로 책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BMW 차량 화재사고는 인재이고 필요시 국회 청문회로 책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사진=연합뉴스)

좀 늦은 감이 있지만 국토부는 7일 징벌적 손해배상을 마련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수 백 명의 소비자들이 차량과 법률 전문가들로 소송지원단을 구성해 공동소송을 준비 중이기도 하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연이은 BMW 화재와 관련 "필요하다면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개최해 사고 원인과 책임을 따져보겠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제조물책임법에 대한 징벌적손해배상 규정을 대폭 강화해 책임을 엄격하게 지우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BMW가 주장하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문제인가? 하드웨어 문제인가? 본질은 그 문제가 아니다. 사고 원인 규명 차원을 넘어 BMW 늦장 사과가 한국의 소비자를 우롱했다는 점이 더 큰 문제이고 분노한 근본 이유다. 한 자동차 회사의 소비자 문제를 넘어 우리 국민들의 문제로 부상한 BMW 화재사건. 국토부와 BMW가 어떤 해결책을 내놓는가? 그래서 전 국민들이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