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개인 관측자료의 품질검사에 대해

[전문가 칼럼] 개인 관측자료의 품질검사에 대해

  • 기자명 데일리스포츠한국
  • 입력 2018.08.01 16: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영 박사, 4D솔루션 대표, 옵저버 파운데이션 CTO

김기영 박사, 4D솔루션 대표, 옵저버 파운데이션 CTO
김기영 박사, 4D솔루션 대표, 옵저버 파운데이션 CTO

[데일리스포츠한국] 개인 관측자들이 휴대폰, 자동차, 미니웨더스테이션을 통해 옵저버 네트워크에 전송된 기상정보에 대해 그 정보 값이 유효해야만 그 가치를 지니게 된다.

옵저버 파운데이션은 유효하지 않은 정보를 선별 제거하고, 유효한 정보에 대해서만 취합하는 기상솔루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특허를 출원 중이다.

김기영 박사는 옵저버 파운데이션의 CTO이며, 4D솔루션이라는 기상솔루션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한 기술적 내용에 대해 들어봤다.

관측 자료는 관측기기의 내재적인 오차, 관측 행위상의 오차, 그리고 통신상에서 발생한 에러에 의한 오차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국민 서비스 등의 기상자료의 활용에 있어 자료품질 문제는 중요합니다. 따라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위해서는 관측자료에 포함된 각 종 에러를 제거하여 고품질의 자료만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입니다.

품질검사는 관측자료의 범위검사를 수행하여 관측자료의 표본무리에서 표본 무리와 어울리지 않는 에러값을 제거하는 단계, 관측자료의 내적일치성 검사를 수행하여 물리 관계에 어긋나는 에러값을 제거하는 단계, 관측자료의 단계 검사를 수행하여 변화량이 임계값 이상인 에러값을 제거하는 단계, 관측자료 및 미리 저장된 모델자료에 기초하여 공간일치성 검사를 수행하여 에러값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이 있고, 또한 최근 풍부한 전산자원으로 머신러닝의 학습을 통해 학습된 것에서 벗어나는 경우 제외하는 통계적 방법이 있다.

옵저버는 두 가지 방법을 모두 활용하여 품질검사를 수행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