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컬링·플로어 컬링을 아시나요'

'스크린 컬링·플로어 컬링을 아시나요'

  • 기자명 홍영철 기자
  • 입력 2018.01.23 12:13
  • 수정 2018.01.23 13: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홍영철 기자] 대중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스크린 골프처럼 실내에서 '스크린 컬링'을 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또 얼음판 대신 일반 마룻바닥에서 컬링 경기를 즐길 수 있는 기술도 등장한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눈앞에 다가온 가운데 올림픽 종목 중 메달 획득이 유력한 컬링 관련 기술이 국내에서 다수 특허출원된다.

특허청은 컬링 관련 국내 특허출원 건수가 1994년부터 2013년까지 총 5건에 불과했지만 러시아 소치동계올림픽이 열린 2014년 이후 지난해까지 26건으로 늘었다고 23일 밝혔다.

진화한 컬링 스톤. <제공=특허청>
진화한 컬링 스톤. <제공=특허청>

특히 평창동계올림픽 준비가 본격화된 지난해에만 13건이 출원돼 기존 컬링이 갖는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하려는 기술적 시도가 늘어나는 추세다.

특허청에 따르면 2013년까지는 주로 컬링 스톤 출원(80%)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2014년 이후에는 기존 컬링 스톤 개선이 38%, 빙상을 마룻바닥으로 대체한 플로어 컬링 23%, 스크린 골프처럼 정보기술(IT)이 접목된 스크린 컬링 15%,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피드백하는 컬링 훈련 시스템이 12%를 차지하는 등 기술분야가 다양화하고 있다.

'플로어 컬링'은 아이스링크와 유사하게 특수 도료가 코팅된 마룻바닥 위로 합성수지와 화강암을 압축한 스톤을 투구하는 방식이다. 빙상을 위한 설비와 유지 비용, 컬링 장비 비용이 줄어 동계스포츠인 컬링을 계절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스크린 골프처럼 IT를 접목해 실내에서도 컬링 게임을 가능하게 한 '스크린 컬링' 기술도 나왔다. 좁은 실내공간에서도 컬링 경기를 가능하게 하는 첨단기술로 컬링 스톤을 밀어 투구하면 주변에 설치된 센서가 스톤의 속도, 회전 등을 감지하며 예상 경로를 스크린으로 제공한다.

스크린 컬링. <제공=특허청>
스크린 컬링. <제공=특허청>

김용정 주거생활심사과장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컬링의 대중화를 가능하게 하는 특허기술이 급증하고 있다"며 "평창올림픽에서 컬링이 좋은 성과를 거둬 국민적 관심을 얻고 환경적 제약과 경제적 부담 없이 쉽게 즐기는 생활 스포츠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