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황제' 프룸, 금지약물 먹고 경기에 나섰다

'사이클 황제' 프룸, 금지약물 먹고 경기에 나섰다

  • 기자명 정유진 기자
  • 입력 2017.12.14 16: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사이클 황제'에 등극한 크리스토퍼 프룸이 도핑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해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사진은 프룸의 경주 모습. <출처=UCI 홈페이지>
새로운 '사이클 황제'에 등극한 크리스토퍼 프룸이 도핑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해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사진은 프룸의 경주 모습. <출처=UCI 홈페이지>

[데일리스포츠한국 정유진 기자] 세계 최고의 사이클 스타 크리스토퍼 프룸(영국)이 도핑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해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올해 개인 통산 네 번째 '투르 드 프랑스' 정상에 오르며 새로운 황제로 등극한 프룸은 한때 '사이클 황제'로 불렸던 랜스 암스트롱(미국)이 금지약물 복용으로 영구제명된 것과 같은 전철을 밟는 게 아니냐는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14일(한국시간) 영국의 BBC와 AP·AFP 통신에 따르면 프룸은 지난 9월 스페인 일주 도로 사이클 대회인 '부엘타 아 에스파냐' 기간 중 시행한 소변검사에서 허용량 이상의 '살부타몰'이 검출됐다고 보도했다.

살부타몰은 유산소 과정을 촉진하는 약품이며 천식 치료제의 성분이기 때문에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밀리리터(ml)당 1000나노그램(1000ng/ml) 검출까지 허용된다.

그러나 프룸은 국제사이클연맹(UCI)이 지난 9월 7일 부엘타 아 에스파냐 18구간 경주 후 시행한 도핑 검사에서 기준치의 두 배인 2000ng/ml이 검출됐다.

프룸은 지난 7월 투르 드 프랑스에서 통산 네 번째 우승한 데 얼마 지나지 않아 부엘타 아 에스파냐까지 동시 제패해 대록을 세웠다. 특히 프롬의 부엘타 아 에스파냐 우승은 영국인으로 처음 우승했다.

천식을 앓고 있는 프룸은 "부엘타 아 에스파냐에서 천식이 심해져 팀 주치의의 조언에 따라 (살부타몰) 복용량을 늘렸다"며 "하지만 허용치를 벗어나지 않게 최대한 주의했다"고 말했다.

국제사이클연맹은 도핑 테스트 결과와 의학적 생리학적 검토를 통해 프룸의 징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