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꿇기' 독일 분데스리가로 확산

'무릎꿇기' 독일 분데스리가로 확산

  • 기자명 박상현 기자
  • 입력 2017.10.15 12: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에 앞서 '무릎 꿇기'로 인종 차별적 태도에 항의하는 헤르타 베를린의 선수들. <출처=EPA/연합뉴스>
경기에 앞서 '무릎 꿇기'로 인종 차별적 태도에 항의하는 헤르타 베를린의 선수들. <출처=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인종 차별적 태도에 항의하는 미국프로풋볼(NFL) 선수들의 '무릎 꿇기' 시위가 유럽 프로축구 무대로 확산되고 있다.

15일 연합뉴스는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소속 헤르타 베를린 선수 전원과 코치진은 14일(현지시간) 원정팀 샬케와 경기에 앞서 무릎 꿇기를 했다고 워싱턴포스트를 인용해 보도했다.

분데스리가 소속 헤르타 베를린 선수들의 이번 무릎 꿇기는 유럽 축구팀이 한 최초의 연대 행동으로서 '관용과 책임'을 환기하는 차원으로 이루어졌다고 매체는 분석했다.

스포츠채녈 ESPN은 "경기장 내 아나운서는 '베를린은 다양하다'고 전제한 뒤 헤르타 베를린은 다양성을 지지하며 폭력을 거부한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 아나운서는 "바로 그 이유로 우린 인종 차별 반대를 위한 미국 선수들의 항위에 힘을 보태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관용의 베를린'이 지속하리라 희망했다.

헤르타 베를린 선수단은 10개 국적인으로 짜였다. 이는 약 5명 중 1명 꼴로 외국인 배경을 가진 이 도시 거주민보다 다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앨라배마에서 공화당 루서 스트레인지 의원의 지지 유세를 하던 중 일부 NFL 선수가 경찰의 소수 인종 차별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국가연주 때 무릎을 꿇은 채 일어서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아 이들의 퇴출을 요구했다.

그러자 오히려 다른 NFL 선수들까지 국가연주 도중 '무릎꿇기' 행위에 가세하고, 이를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비판하면서 양측 간 갈등이 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