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 타고 자전거 타고...DMZ 특별한 자전거투어

열차 타고 자전거 타고...DMZ 특별한 자전거투어

  • 기자명 박상건 대기자
  • 입력 2017.09.19 15:51
  • 수정 2017.09.19 16: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 DMZ와 김포 한강 철책선 따라 두 차례 개최

가을을 맞아 기차와 자전거가 만난 특별한 연천여행이 마련됐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관광공사가 주관하는 DMZ 자전거투어의 특별 행사을 오는 11월 4일 개최한다. 친환경 교통수단인 기차와 자전거를 연계한 자전거투어는 최근 자전거투어를 즐기는 동호인이나 자전거 애호가들이 연천군 평화누리길 등 경기북부지역을 찾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이에 부응하고자 경관이 우수한 연천군 지역에서 진행하게 됐다.

참가자는 ‘열차이용 참가자’와 ‘현장참가자’로 구분된다. 열차이용 참가자는 수원역, 영등포역, 청량리역에서 자전거 거치용 전용객차가 설치된 열차를 타고 연천역에서 내리게 되고, 현장참가자들은 자전거투어 출발지인 연천 공설운동장으로 직접 오면 된다. 이후에는 초급과 중급(로드/MTB)코스로 구분해 자전거를 타게 된다.

자전거여행(사진=연천군 제공)
자전거여행(사진=연천군 제공)

‘초급 코스’는 연천역 주변 연천공설운동장에서 출발해 차탄천 자전거 도로를 따라 수변공원, 신탄리역을 거쳐 고대산까지 18km 코스를 달린다. 고대산에서 중식 후 복귀하는 열차를 신탄리역에서 타고 연천역에 도착해 관광할 수 있는 자유시간을 보내게 된다.

‘중급 코스’는 초급코스 18km 자전거투어와 중식을 마친 후 자전거 종류에 따라 로드코스와 MTB코스로 나뉘어서 돌아온다. 이중 ‘로드코스’는 대광리역, 물바위 유원지, 동막계곡을 지나 연천역까지 총45km 코스이며 ‘MTB코스’는 대광리역, 내산리를 거치는 보개산 주변 임시도로를 달려 동막계곡을 지나 연천역까지 총50km 코스이다.

참가비는 열차이용 비용을 포함해 5만원(1인 기준)이다. 열차이용을 하지 않는 현장 참가자는 3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중식으로는 지역주민과 행사를 함께하는 의미로 연천군 신서면 부녀회에서 국밥을 준비했다.

이재철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연천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힐링이 되는 자전거투어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곳곳에 볼거리를 조성함은 물론 다양한 레저·문화 행사를 통해 전국각지에서 또 오고 싶은 경기북부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기념품으로 자전거용 가방(25,000원 상당), 중식 이후 경품 추첨을 통해 자전거용품 등을 증정한다. 참가방법은 홈페이지(www.tour08.co.kr)에서 9월 19일부터 10월 27까지(열차이용 240명, 현장참가 100명 선착순)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경기도는 또 오는 10월 22일 오전 8시 30분부터 김포 평화누리길 3코스 한강철책길 일원에서 ‘2016년도 평화누리길 자전거 투어 in 김포’를 개최한다.

이번 자전거 투어는 그간 파주 임진각 일원에서만 열어오던 행사를 김포지역에서도 특별 개최함으로써, 평화누리길을 찾는 방문객들의 요구에 부응함은 물론, 예부터 토양과 물, 기후 모두 최상의 조건으로 유명한 김포 DMZ 일원의 역사와 자연환경을 홍보하는데 목적을 뒀다.

투어 참가자들은 전류리포구 인근 연병장에서 출발, 석탄배수펌프장, 북한이 바라다 보이는 한강변 철책선길을 거쳐 후평리 철새도래지를 지나 다시 전류리포구 인근 연병장으로 돌아오는 약 18km의 순환형 단일코스를 달리게 된다.

이 코스는 높낮이가 완만해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이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자전거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코스 인근의 주요명소로 천연기념물 제250호로 지정된 수도권 최대 철새도래지인 ‘후평리 철새도래지’, 한강의 최북단 어장으로 북한의 개풍군과 마주하고 있는 ‘전류리포구’, 북녘 땅을 바라 볼 수 있는 ‘애기봉 전망대’, 차(茶)의 아버지 한재 이목 선생의 위패를 모신 ‘한재당’ 등 다양한 역사·자연·문화 명소들도 둘러 볼 수 있다.

이밖에도 평화누리길 사진 전시회, 엽서쓰기, 포토타임, 경품추첨 등의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되며, 참가자들에겐 소정의 기념품과 간식 등도 제공한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4월 7일 임진물새롬랜드에 ‘DMZ 자전거투어 대여소’ 설치를 완료하고, 올해 11월까지 상시 운영하고 있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간당 3,000원, 1일 10,000원의 대여료를 내면 자전거 타고 이곳을 달릴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