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자전거가 핸들이 아래로 향한 이유는?

도로 자전거가 핸들이 아래로 향한 이유는?

  • 기자명 김환배 기자
  • 입력 2017.08.21 13: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는 일생 생활의 주요 이동 수단인 동시에 각종 생활스포츠에 많이 사용된다.

이용 인구가 급증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자전거가 나오고 있으며, 한 부분의 특징을 강조한 기능성 자전거로 급증세이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산악' 자전거와 '도로' 자전거를 어떻게 이용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산악 자전거와 도로 자전거는 별개의 용도로 설계됐다. 보통 산악 자전거는 오프로드에서 많이 사용되는 반면 도로 자전거는 'on load', 즉 포장도로에서 주로 탄다.

산악 자전거 라이딩 모습. <출처=pixabay>
산악 자전거 라이딩 모습. <출처=pixabay>

1996년 올림픽 종목이 된 산악 자전거

산악 자전거는 포장되지 않은 거친 환경에서 오프로드 사이클링을 위해 만들어졌다. 산악 자전거 타기는 1970년대에 스포츠가 되었고 이후 크로스 컨트리 라이딩으로 다양화 된 것은 1996년 올림픽 때 정식 종목이 됐다.영화 및 TV로 방송이 힘들어 덜 대중적이만 하계 올림픽에서 유일하게 산악 자전거는 관람객을 모으는 이벤트이기도 했다.

로드 바이크, 즉 도로 자건저는 주로 포장된 도로에서 탈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의 이용 수단이나 운반용으로 사용됐다.

산악 자전거와 도로 자전거의 차이점은?

크로스 컨트리 자전거 타기는 울퉁불퉁한 숲길이나 다소 부드러운 산악 소방도로 또는 단일 트랙 등 지형 유형에 따라 다르다. 

내리막 산악 자전거는 시간 측정 레이스가 대부분이다. 내리막 경주는 별개의 오르는 등반 구간이 없는 가파른 내리막 지형에서 개최되며 점프 등을 이용해 기타 장애물을 최대한 빠르게 피해 최고 속도를 내야 한다.

산악 자건거의 프리라이딩은 원래 지켜야 할 코스, 목표 또는 규칙이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라이더가 언덕 위를 올르고 내려면서 쉽게 할 수 있도록 기어를 사용해야 한다. 

최근의 프리 라이드 자전거는 내리막 자전거와 유사하지만 약간의 서스펜션 기능과 더 가벼운 기능을 갖추고 있어 내리막 길뿐만 아니라 산길을 달릴 수 있다.

여행용 자전거는 무게가 가볍고 많은 짐을 실어도 편안하게 라이딩 할 수 있로고 프레임이 갖춰졌다. 또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바퀴는 로드 용량을 늘리고 배낭, 물병 및 펜더를 부착하는 데는 여러 점을 고려하여 설계됐다. 

하이브리드 도로 사이클은 포장도로에서 교통용이나 출퇴근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갖추는 동시에 오프로드 기능을 있다. 

도로 자전거, 일명 사이클의 질주 장면. <출처=pixabay>
도로 자전거, 일명 사이클의 질주 장면. <출처=pixabay>

타는 용도에 맞춘 자전거 디자인

자전거를 타려는 목적에 따라 다른 디자인이 적용된다. 

마운틴 바이크는 견인력과 충격 흡수력이 뛰어난 넓고 튼튼한 타이어와 전방 및 후방 서스펜션, 다양한 지형에서 30단 기어까지 사용할 수 있다. 

도로 자전거는 체중과 힘의 영향을 덜 받는 편이다. 내리막 길 자전거의 서스펜션 이동 횟수가 더 많기 때문에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다. 때문에 강하고 가벼운 프레임은 종종 더 비싼 합금을 사용해야 하며 40파운드가 될 수 있는 등 다른 자전거 디자인이 적용된다.

또 도로 자전거는 드롭 핸들 바가 있는 경량 알루미늄 프레임과 저항을 줄이기 위해 좁은 타이어가 많이 사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